1. 메타버스를 통한 외국 학생들과의 교류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96

목적 및 배경

◦공과대학 특성상 외국인 학생들이 적은데, 한국 학생들과 그들이 서로 쉽게 다가가지 못하는 모습을 보았다. 우연히 엘리베이터 안에서 말을 거니 표정이 바뀌며 좋아하던 나이지리아의 학생이 기억에 남아, 같은 학과에 대한 소속감을 느끼며 도움을 주고 우정을 쌓을 수 있는 친목의 장이 생기면 좋겠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온라인으로 친교 활동을 시작할 수 있는, 이른바‘메타버스를 통한 외국 학생들과의 교류’라는 아이디어를 도출하게 되었다.

프로그램 내용

◦메타버스 내 전기공학과 부스, 신소재공학부 부스 등 LINC 3.0 사업단에 속한 학과들의 부스를 만들어 접속자들이 돌아다닐 수 있게 한다. 모든 접속자들은 학과/이름을 닉네임으로 설정해 두어야 한다. 각 룸에는 한국인 도우미 학생들이 지정되어 있고, 사전에 선정된 외국 학생들이 들어오게 되면 마이크가 연결되어 서로 소통할 수 있다. 그 후 자유롭게 다른 부스로도 탐방할 수 있다. 마이크, 채팅창, 이모티콘을 적절히 활용해서 의사 전달을 할 수 있어서 부담이 없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캠퍼스 생활에 대한 정보, 학교 이슈 및 서로에게 궁금한 점들을 물어보면서 구성원들 간에 새로운 사회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일정한 기간 후 프로그램이 종료되고 나면, 각 학과 팀마다 어떤 것을 배웠고 어떤 목표를 함께 달성할 수 있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하여 설문조사와 수기공모전을 개최할 수 있다.

기대효과

◦메타버스에 대한 조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서로의 언어와 문화를 쉽게 교류할 수 있다.

◦소속감 및 다양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온라인상에서 친해진 후, 물리적 공간에서 직접 만나 교섭의 장을 넓혀갈 수 있는 계기가 된다.

핵심역량 연관성

◦융합역량 20%, 놀이역량 20%, 시민역량 30%, 글로컬 역량 30%


※ 추천 버튼 재클릭 시 추천이 취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