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빅데이터활용 마스터 되자!-빅데이터를 이용한 우리사회 바꾸기 공모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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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및 배경

공모전, 경진대회, 캡스톤디자인등을 할 때 여러곳에서 수많은 자료를 접하게 됩니다. 하지만 학생들이 데이터 관련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활용하지 못해 자료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교과과정에 데이터 분석을 위한 R교육이 있지만 저학년들이 배우고 활용하기에 어려운 수준입니다. 단순하게 데이터분석을 넘어 기존에 배웠던 소프트웨어와 융합시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데이터 분석을 보다 융합적으로 해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램 내용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R교육을 실시합니다. R은 시각화에 중점을 둔 언어이기 때문에 한번 배우면 보다 빠른 시간내에 통계적 활용이 가능합니다. R교육시 간단한 데이터 프레임 만드는 방법과 더불어 방사형 차트, 분산값 계산등 통계학적인 내용의 교육도 실시하도록 합니다. 더불에 간단한 웹 계발에 대한 내용도 교육하도록 합니다. 이후 사회문제에 대한 주제를 주최측에서 제시합니다. 예를들어 도시의 교통문제 해결, 산업 폐기물 처리 방법 등 사회문제과 관련된 문제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후 교육을 받는 학생들에게 일정기간동안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자료를 수집해 R과 웹 개발 프로그램을 이용해 문제해결을 위한 웹을 만들도록 합니다. 이후 평가 요소로 R의 활용도, 적절한 데이터 이용, 웹 개발의 창의성, 문제 해결방법 등을 넣어 평가해 수상하도록 합니다.

기대효과

◦빅데이터를 이용할 기회증진 및 웹사이트 개발에대한 지식함양.

◦사회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현실적인 해결방법에 접근해볼 수 있음.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이용해 기존보다 설득력있는 해결방법 제시가능.

핵심역량 연관성

융합역량 35%, 문제발견해결역량 25%, 컴퓨팅사고역량 25%, 시민역량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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