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책 지식 sharing 프로그램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61

목적 및 배경

◦책을 읽을 시간적 여유가 충분하지 않거나 읽고 싶은 책이 많을 때 단기간에 할 수 있는 활동을 생각하다 만들게 되었다. 또한 관심 분야가 같은 사람들끼리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모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서로가 비슷하게 관심 있는 분야의 도서를 각자 선정하여 읽어보고 책의 내용을 공유하여 단기간에 여러 책의 정보를 얻는 목적

프로그램 내용

◦비슷한 관심 분야를 가진 구성원들로 팀을 꾸린 다음 각자 원하는 도서 선정하고 읽은 뒤 구성원 간의 개인 발표

1. 주차 별로 목차를 나눠 자료 제작 및 발표 계획을 세운 후 계획표로 작성

2. 계획에 맞춰 목차별 발표 자료제작 후 팀원 간의 공유

3. 발표 후 팀원 간의 질의응답 및 피드백

◦팀 구성원은 3~5명

◦주차 별로 세부 목표를 정하고 그에 맞는 계획을 세워 계획표로 작성

◦결과물-계획표, 각자 발표에 사용한 첨부 자료 및 보고서

◦예시 1) 세부 주제를 정했을 경우

주제:뇌

뇌과학/설정 도서: <뇌는 달리고 싶다>, <우울할 땐 뇌과학>, <뇌생각의 출현> 등

◦예시 2) 큰 틀을 정했을 경우

- 주제:의공학

미래 의학, 바이오 메디컬 공학, 디지털 치료제, 생체재료, 해부학 등 여러 주제의 책을 선정해 작성할 수 있음

기대효과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정리하는 활동을 하면서 읽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책의 내용들을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하면서 습득한 정보를 자연스레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정보를 들으며 해당 책을 읽지 않아도 책에 관한 내용을 얻을 수 있다.

◦PPT 제작 능력 및 발표 능력 향상할 수 있다.

핵심역량 연관성

◦융합역량 40%, 문화예술역량 20%, 자기설계역량 40%


※ 추천 버튼 재클릭 시 추천이 취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