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3D 프린터를 이용한 지역 사회 공헌 중장기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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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및 배경

배경

◦3D 프린터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많지만, 다뤄볼 기회가 흔하지 않다. 3D 프린터는 맞춤화, 의료, 교육, 국가안보 등 다양한 분야에 혁신을 통해 미래 사회를 이끄는 핵심기술이다.

국가 및 교육기관 차원에서 학생들에게 3D 프린터를 접할 수 있는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미래 기술 융합 인력 양성할 필요가 있다.

◦어린 시절부터 경쟁사회로 인해 협력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다. 지역 사회 문제를 팀원들과 함께 협업하여 공공선을 실현하고, 이를 통해 집단적 성취감을 느끼도록 하여 협력의 즐거움과 중요성을 계몽할 필요가 있다.

목적

◦3D 모델링 교육을 통한 미래 기술 융합 인력 양성

◦지역 사회 문제해결을 통한 공공선을 실천할 수 있는 인재 양성

◦협업을 통한 사회적 융화 능력을 지닌 인재 양성

프로그램 내용

◦지역 사회 문제 정의 워크숍

지역 문제 인식

-참여자들이 지역에서 인식하는 문제를 발산적 사고로 정의

-그룹별 토론 진행

나. 문제 우선순위 결정

-그룹별로 정리된 문제들을 토대로 우선순위 선정

다, 문제 규명과 원인 분석

선정된 주요 문제에 대한 근본 원인 탐색

원인 분석 및 아이디어 창출

◦솔루션에 대한 핵심 가치 워크숍

가. 핵심 가치 정의

-참여자들이 솔루션에 대한 핵심 가치를 정의

-그룹 토론을 통한 핵심 가치를 선정

나. 핵심 가치 공유

-공유된 핵심 가치에 관한 토론 진행

다. 핵심 가치 해석 및 적용

-솔루션에 대한 핵심 가치 적용 가능성 검토 및 활동 계획 및 공유

◦Tinker Cad를 활용한 3D 모델링 기술 교육

가. 참여자들이 Tinker Cad를 통한 3D 모델링 기술을 교육받는다

나. 교육받은 내용을 활용하여 지역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공학실습 교육센터와 협업을 통한 MVP 모델 출력

◦MVP 모델에 대한 전문가 검증 진행

기대효과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

- 지역 문제를 협력하여 해결함으로써 사회 구성인들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하고,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자부심 및 성취감을 형성한다.

◦신기술에 대한 접근성 증대로 인한 혁신 촉진

- 학생들과 시민들에게 3D 프린터 기술 교육을 통한 3D 프린터 및 기술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고, 흥미를 유발하도록 유도한다. 그로 인해 기술의 발전을 장려하여 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기술 적용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사회적 혁신을 꾀한다.

◦글로벌 인재 양성

- 전문지식을 활용한 문제해결형 팀 프로젝트를 통해 융합 인력 양성한다. 고도로 숙련되고 재능 있는 개인 풀을 보유한 국가는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가질 기회가 더 높기에, 재능 있는 인력은 신흥 산업을 선도하고, 해외 투자를 유치하며, 국제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다.

- 재능 있는 개인이 기술 발전의 최전선에 있는 경우가 많기에, 국가 차원의 인재에 대한 투자는 혁신, 연구, 첨단 기술 개발을 촉진하여 국가를 과학 기술 분야의 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핵심역량 연관성

융합역량 20%, 문제발견해결역량 30%, 인문역량 20%, 시민역량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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