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
소개
<학습코칭>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변화된 교육환경에 적응하여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설계하고 능동적 학습자가 될 수 있도록 자기주도 학습역량을 향상하는 데 있습니다. 학습코칭은 학생 개인의 학습습관 및 성향을 진단・분석하여 개별 학습자에게 적합한 학습방법을 제시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학업중단 위기학생의 학업실패 원인을 파악한 후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안내함으로써 대학생들이 학업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습코칭

신청 |
신청 대상: 학업중단 위기학생 신청 시기: 4월 말, 10월 말 신청 방법: 비교과 통합 플랫폼 ‘성장마루’ 또는 교육혁신본부 누리집에서 신청 |
---|---|
학습검사 |
학습검사 실시(MLST-Ⅱ 학습전략검사, SLT 자기조절학습검사, U&I 학습유형검사) ※ 학습검사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아래 학습검사 도구 참고 |
학습코칭 |
주요 내용: 학습검사 결과 해석, 학습전략(학습목표 설정, 시간관리, 집중력 향상법, 노트필기법) 등 안내 소요 시간: 1시간 내외 ※ 대면 방식으로 학습코칭 진행 ※ 4회기 이수 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인정 및 자기계발활동기록부 기재 |
설문 |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 전체 회기 종료 후 1회 설문 실시 ※ 학습코칭 후 참여 확인서 발급 가능 |
학습검사 도구
학습검사 소개MLST-Ⅱ 학습전략검사 |
학습전략(동기·정서·행동) 및 학습의 강·약점 측정 검사 검사 대상 : 대학생 검사 시간 : 45분 실시 방법 : 온라인 제작 : 인싸이트(http://inpsyt.co.kr) 소개 : 학습과정에 있어서 습관적, 행동적, 전략적 효율성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검사의 목적은 학습자의 학습전략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이해하고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학습자로서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이해하고 학습에서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있습니다. |
---|---|
SLT 자기조절학습검사 |
학습전략(인지·동기·행동) 및 대학생활(학업·사회·정서) 적응도 측정 검사 검사 대상 : 대학생 검사 시간 : 45분 실시 방법 : 온라인 제작 : 인싸이트(http://inpsyt.co.kr) 소개 : 대학생들의 학업과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이해하고 대학생활의 질을 향상하고자 제작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인지전략, 동기전략, 행동전략과 같은 자기조절 학습전략뿐만 아니라 대학생들의 학업, 사회적 관계, 정서적 적응 정도를 포함하여 측정합니다. |
U&I 학습유형검사 |
학습성격 및 행동유형 측정 검사 검사 대상 : 대학생 검사 문항 : 164문항 검사 시간 : 30분 실시 방법 : 온라인 제작 : 연우심리개발원(http://www.iyonwoo.com) 소개 : 학습자가 학습과정에 보일 수 있는 행동 및 태도, 성격 양식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성격에 따라 학습 시 보일 수 있는 개인의 행동 양식을 종합적으로 진단함으로써, 개인의 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제반 정보를 제시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